미션과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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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박물관의 미션과 비전
캡션
[경기문화재단 설립 조례]
제1조(목적) 경기도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지방문화예술의 진흥을 통해 도의 정 체성 확립을 목적으로 하는 경기문화재단의 설립∙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경기도박물관 설치 조례 1조]
“경기도의 역사와 고고 미술 민속자료를 수집․보관․전시함으로써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이에 관해 조사․연구․계몽․홍보하여 사회교육 및 정서함양에 기여”
미션,비전,핵심가치,전략과제로 이루어진 표입니다.
미션
 
경기도 전통과 미래의 행복한 만남을 돕는다
 
 
 
비전
 
여기가 경기도!
 
 
 
핵심
가치
 
변화
 
소통
 
즐거움
 
 
 
 
 
 
 
 
 
 
전략
과제
 
도민과 함께하는 박물관
 
경기문화의
랜드마크로서 경기뮤지엄파크 조성
 
쉼과 즐거움이
있는 박물관
 
경기도박물관 리뉴얼
 
경기도뮤지엄
정책 수립과
네트워크 활성화
 
일상에서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문화복지 실현
□ 경기문화재단 12대 정책과제에 대한 경기도박물관 실행방안
창의
창  의
정책목표 동시대의 새로움을 만드는 문화
 ① 경기도형 선순환 창작기반 조성
  • 유물(소장품)을 활용한 예술가와 협업 : 공간 제공 및 도민 참여형 사업화
 ② 미래세대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
  • 교사연수 프로그램 회복 및 확대운영
  • 도교육청, 초.중.고등학교와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구축
 ③ 지역문화원형 콘텐츠 발굴.보존
  • 경기인의 생활문화가 살아 있는 전시 운영
  • 경기역사문화와 관련한 특징 있는 기획전 개최
일상
일  상
정책목표 도민의 삶으로 확장되는 문화
 ④ 일상속에서 누리는 생활문화활동 지원
  • 생활문화동아리 프로그램 확대
  •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확대 운영
  • 틈새전시 전시공간 운영 : 갤러리 ‘同樂’
 ⑤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확산
  • 실버 프로그램 운영
  • 초중등 교사연수 프로그램 회복 및 확대운영
  ⑥ 복합문화공간으로 뮤지엄 기능 확대
  • 도박의 뮤지엄 아카데미 확대 운영
  • 경기도문화의전당과 협업을 통한 뮤지엄 정례공연 추진
  • 경기도사이버도서관과 연계한 전자책 및 자료 열람 시스템 구축
  • 4차산업 관련 경기도콘텐츠진흥원과 협업 추진
공 존
공 존
정책목표 함께 성장하는 지역 문화
 ⑦ 누구나 차별 없는 문화복지 실현
  • 찾아가는 박물관
  •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 발굴
  • 사회공헌활동 확대
  •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 호혜적인 쌍방적인 접근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동선과 전시 : 무장애 인증
  • 스토리가 있는 ‘경기도 문화의 날’ 운영
 ⑧ 문화재생을 통한 지역적 이슈 해소
  • 용인시 신갈지역 도시재생 협력사업 추진
  •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개발
 ⑨ 광역.기초 교류,협치 모델 구축
  • 경기문화네트워크 기획전
    • 한강 : 경기도공립뮤지엄 연합전시(2012)
    • 개성박물관 교류특별전 : 경기도사립뮤지엄 연합전시(2022)
  • 광역자치단체 공립박물관 협의체 구성
  • 경기도공립박물관 협의회 구축 : 50여개관
    • 경기도 역사문화예술에 관한 공동 전시 및 포럼, 심포지움 개최 등
    • 경기도 시군 역사문화를 대상으로 협력망 사업(전시.교육)의 연차 시행
혁 신
혁 신
정책목표 새롭게 변화하는 문화
 ⑩ 최大 최多 최高 뮤지엄 위상 제고
  • 경기뮤지엄파크 3개 뮤지엄의 협업 강화를 통합 장르의 융.복합 시도
  • 해외뮤지엄과의 교류 및 전시프로그램
    • 경기도 자매결연 해외도시(10개국 15개 지역), 우호협력체결도시(18개국 24개 지역)
  • 박물관 회원제(CRM) 구축과 재단 포털 연동 운영
 ⑪ 경기문화 대표브랜드 개발
  • 경기뮤지엄파크 조성 : 3개 뮤지엄의 통합 MI 개발 (12월 디자인 확정)
  • 경기도박물관 리뉴얼 추진
    • ‘경기’, ‘경기인’, ‘경기인의 삶’, ‘경기문화’가 담길 수 있는 상설전시관 개편
  • 임진예성포럼 지속 개최(세계유산 고려.조선 왕릉 교차등재)
  • You Tube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개발
 ⑫ 문화예술 전문 조직으로 기능 강화
  • 남북학술교류사업
  • 체계적인 홍보망 구축과 마케팅
    • 홈페이지, 눈, 언론 등 홍보매체의 재정비
    • 도록 등 출판물과 아트상품의 개발 및 판매로 뮤지엄숍의 수익성 향상
  • 경기도 대표뮤지엄으로서의 기능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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